본문으로 바로가기








1. 저혈당 증상?

정상인의 혈당은  70~150mg/dL 입니다. 


혈당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우리 몸의 각 부분에 보내지는 에너지의 주요 공급원이 됩니다.


하지만 저혈당증은 혈당이 정상 수치 이하로 감소해 신체기관에 공급되는 포도당 양이 감소하여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을 말합니다.



 




2. 저혈당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는 경구 혈당 강하제나 인슐린 때문입니다.


두 약품이 지나치게 많거나 투여 시기가 부적절하면 저혈당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 같은 용량과 같은시기에 치료를 받아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복에 격렬한 운동을 하시거나 알콜을 섭취하면 안됩니다. 공복은 혈당이 낮은 상태를 의미하는데 이 상태에서 운동을 한다면 정말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술은 금주를 하식딜 추천드리며 운동을 하시더라도 식후 30분 이후정도에 하시길 바랍니다.




3. 저혈당 증상

(1) 자율신경 증상


혈당이 갑자기 떨어졌을 때 공복감, 떨림, 불안감, 두근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중추신경 증상


혈당이 완만하게 하락했을때 보이는 증상으로 졸음, 집중력 저하, 의식혼란, 경련 등이 일어납니다.


혈당 50mlg/dl 이하면 중추신경 기능이 저하되며 30이하는 의식혼란이나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고 20 이하면 혼수상태 또는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3) 無 증상


증상이 없는 무자각성 저혈당도 있습니다.


증상이 있다면 우리몸이 아프거나 개선되는걸 느낄 수 있지만 과거에 심하게 저혈당에 걸렸거나 반복적인 경험을 했다면 증상을 일으키는 임계값이 떨어지며 증상을 자격할 수 없는 상태까지 옵니다.


무자각성 저혈당이며되면 어느날 갑자기 쓰러지거나 혼수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4. 저혈당 대처법


저혈당 쇼크 증상을 보일땐 '사탕'을 먹으라고 합니다.


응급식품을 주는것이 바로 저혈당 대처법입니다.


체내 당 성분을 빨리채우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쇼크 이후에는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