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에디캐스트입니다.


이번에 KBS스페셜 덴마크 정치축제 5일간의 기록 '협치'를 말하다가 방송됩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흥미로운 주제라서 관심이 가네요.


■ 방영일시: 2017년 7월 6일 목요일 밤 10시 KBS1



  1. 협치란 무엇인가?

문재인 새정부 출범 후 협치가 화두입니다.


협치의 사전적의미는 다음과 같다.

1. 힘을 합쳐 잘 다스려 나간다는 의미

2. 무언가를 결정하기에 앞서 협의와 공감대 조성을 선행함

3. 여당과 야당이 조금씩 양보하고 협력해 중요 현안들을 정치함


여야는 우리나라뿐만아니라 해외에서도 서로 합의점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강력하게 상충되는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협치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는 곳이 있습니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부러워한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축제일까요?


  2. 덴마크 보른홀름 정치축제에서 무슨일이?

매년 6월 중순에는 덴마크의 정치가 코펜하겐 남동쪽의 작은 섬으로 이동합니다.


나흘간 열리는 정치축제 참여를 위해서입니다. 정식명칙은 '폴케뫼데' 우리말로는 민중회의입니다.





이 축제에는 무려 900여개의 토론과 행사를 통해 국민들은 정치적 즐거움을 만끽한다고 합니다.


인구 2000명의 작은마을에 10만명이 다녀갈 정도로 인기있는 축제입니다. 


TV에서나 보던 총리,장관,국회의원을 길거리에서 만나 인사하고 정책의 궁금증을 묻고 나눕니다. 그래서인지 실로 인기가 대단합니다.


휠체어를 타고 온 60대장애인부터 초등학생에 이르기까지 참여 연령대가 정말 다양합니다.


  3. 국민은 행복하다

폴케뫼데 축제 초기는 정치인의 강연중심이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시민단체까지 참여하는 토론회로 바꼈습니다. 


이번행사에는 가장 주목받은 두곳의 토론이 있는데 바로 사회민주당과 덴마크 국민당 대표의 토론입니다.


진보성향와 극우성향을 대표하는 두곳입니다. 이들은 한 시간의 열띤 토론을 벌이면서도 상대방을 존중하고 유머 섞인 답변을 합니다.


시민들은 이 광경을 보고 박수로 화답합니다. 이미 서로 즐기는 정치축제이자 협치의 광경입니다.


 



  4. 협치의 조건

KBS 스페셜 제작진은 축제현장에서 30명의 주요 정치인과 전문가를 만났습니다.


그들은 협치의 조건으로 신뢰를 꼽았습니다. 


특권을 누리고 부패한 사람들은 부정한 거래로 변질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덴마크에서는 사소한 일도 부정적으로 언론에 보도되면 정계를 은퇴해야한다고 합니다. 정말 무섭죠.




  5. KBS 스페셜 협치를 말하다 예고편